카테고리 없음

해뜰 날...볕 들 날...속담...

한국 가망없음 2025. 2. 12. 13:20
728x90
SMALL

https://indiansoul.tistory.com/m/6368

징을 알고 나서 징소리...

https://indiansoul.tistory.com/m/6333 땅울림 지진 ㅡ 징.....https://indiansoul.tistory.com/m/6322 별들에게 물으면 조상유적으로 대답한다.어제도 피곤한 하루소주 1병 마시다...잠들고 새벽 1시경에 깨어서글 정

indiansoul.tistory.com

https://indiansoul.tistory.com/m/6334

2월 7일....기묘하네..

https://indiansoul.tistory.com/m/6333 땅울림 지진 ㅡ 징.....https://indiansoul.tistory.com/m/6322 별들에게 물으면 조상유적으로 대답한다.어제도 피곤한 하루소주 1병 마시다...잠들고 새벽 1시경에 깨어서글 정

indiansoul.tistory.com

          쥐구멍같이 벽에 구멍 남

선덕여왕릉 호석..

작원 기간지주 벽화..

오늘보다 내일 더 빛날 당신...
내일의 해가 떠 올라야 세상은 밝아지며..
쥐구멍에도 볕 들 날 온다 속담 이라면
2월 7일 별세 가수분 노래 ㅡ 해뜰날
노력하면 성공할거란 가사..

이래저래 말이 서로 같은 맥락.


속담이 내 처지 에 희망을 ...
억울한 사건 으로 억울한 재판
출소 이후 시즌 2의 나의 삶...

양평해장국 박스 주시고..
양...볕 陽 양이라고 있으며
볕 들날 해뜰날 ㅡ 왜 볕 이라 하고 양 이라고 하는지 우리는 모른다.
양평 양은 버드나무 楊 버들 양
건천 1리 목욕탕 옛날 시냇물 흐르고
버드나무 심겨진 시냇물
내 어릴적 살던 1리 동네..
이래저래 말이 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
양평군 지명 유래

경기도 동쪽 끝에 위치하여 산악과 남북한강유역하단에 연접된 농경문화권 지역으로서 총 면적
877.78㎢,군청 소재지는 양평읍 양근리이다.

북쪽은 가평군, 강원도 홍천군과 접해져 있고, 서쪽은 북한강을 사이에 둔 채 남양주시·광주시로 닿아 접해 있으며, 남쪽 역시 여주군과 인접되어 있고, 동쪽 또한 강원도 횡성군과 원주시가 연접되어 있는 고장이다. 군 중앙의 용문산 가섭봉(1,157m)을 중심으로 하여 사방으로 뻗어 봉미산(856m)의 험준한 산세는 여러 갈래를 형성하여 계곡을 이루고 있다.

특히, 동서로는 남한강이 남북으로 북한강이 양수두(兩水頭)에서 합류하여 서해(西海)로 유입하는 지역으로, 계곡과 남·북한강을 사이에 두고 주거와 농경 지역이 널리 펼쳐지면서 다양한 속지명이 구전되어 오면서 오늘에 이른 것이다.

우리 군은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 지형이면서 동·서·북쪽의 세 방향은 거의 고봉 산악에 둘러싸인 지역이어서 대부분의 고을명칭이 산천(山川)과 유래(由來)하고 있어 일부 지역은 동일(同一)하거나 유사한 유형의 속칭(俗稱)이 중복되어 있다.

아울러 동부에서 북서로 흐르는 남한강은 서부에서의 남양주시와 경계를 이루어 하천의 여러 지류가 산재되어 있어 한강유역의 평지 및 취락지의 명칭 또한 유사(類似)한 면이 많다. 양평군내의 지명은 산악지대, 하천지대, 평원지대 등 세 가지 유형의 명칭으로 분류되는 데, 고대에는 순수한 우리말에 의해서 호칭하다가 한자(漢字) 문화가 들어오면서 지명이 한자화가 되어, 지금은 다시 우리말의 지명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속칭과 개칭의 지명의 유래가 많이 생성되었다.

군내의 연혁을 언급하자면 ‘양평’의 지명은 양근군과 지평군의 두 지역이 합쳐진 통합호칭으로 양평군(楊平郡)이라 불리게 되었다.

1. 양근군 (楊根郡)
우선, 양근군(楊根郡)은 본래 양근군 또는 항양군(恒楊郡)이라 불렸으며(고구려시대) 다시 빈양현(濱陽縣)으로 고쳤고(신라시대), 후일에 옛 지명인 양근현으로 고쳐(고려) 조선시대까지 계속 불리어 왔으나 고려시대에 잠시 영화(永化) 또는 익화(益和)라고도 했다.

다음으로 지평군(砥平郡)은 지현군(砥峴郡)이라 불렸으며(고구려시대), 다시 지평군으로 고쳤다(신라시대). 지역의 수준급수가 감무에서 현(縣)으로까지 승격된 적도 있는 곳이다.

위의 두 연접지역이 1908년 9월 서로 합쳐 양평군이 되었다. 그 후 일제시대에는 주권이 상실되어 있었던 1914년 3월(甲寅年) 전국의 317郡 4,351面을 12府 218郡 2,517面으로 통폐합 조치한 강제령에 따라 양평군과 지평군이 합병되어 그 당시의 순수성을 담고 이어온 우리 민족의 고유한 지명들이 거의 말살된 채로, 두세 개 이상의 지명을 임의로 조작 합성어(合成語)가 되므로 써 양평군뿐만 아니라, 한국의 전 국토의 고유 지명은 구전(口傳) 또는 변음(變音) 속음화(俗音化)로 바뀌어 전해지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양평군은 산악·하천·평원의 세 유형이 어우러져 있으나 이 가운데 산악지대가 대부분의 주거지로써 경사지 이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명(地名)의 분포 역시, 산촌 경관을 모방하였다. 또한, 산악지형이 75.5%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고대에는 원시 무속적(巫俗的)인 문화의 양상이 삶을 지배하여 샤머니즘적 사상을 내포한 지명(地名)이 적지 않게 나타난다.

서울은 그네 위치 양평은 여왕 캐릭터 위치

아주 재미난 조상유적과 속담
난 고생스런 삶속에서 위안 삼는다.

                        참 신기해.



벽....나 혼자 이런 벽조차 분석...
壁 벽  
碧 푸를
璧 둥근 옥
闢 열
擘 나눌
劈 쪼갤
癖 버릇
僻 후미질
霹 벼락
檗 황백나무
蘗 황경나무

쥐 구멍이란 ....벽에 생긴 구멍을 의미하며
벽에 볕이 들어야하는 의미가 쥐구멍에 볕 들 날 온다 는 속담

벽 ...볕...
벽 에 태양의 온기 들어야하는...


이집트 ㅡ 하토르 여신 ㅡ 암소
가자 지구 이외 원래 고대 이집트 영토

               위 아래    손가락 이  곤 괘